'피지컬:아시아' 준우승 몽골, 日 편파 주장에 "한국 밀어주기 없었다"

2 weeks ago 8

입력2025.11.21 11:12 수정2025.11.21 11:12

/사진=넷플릭스 오리지널 '피지컬:아시아'

/사진=넷플릭스 오리지널 '피지컬:아시아'

넷플릭스 오리지널 '피지컬:아시아' 최종회가 공개된 후 일본 팀이 편향성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최종 2위 몽골 팀 측이 직접 반박에 나섰다.

몽골 팀 선수 에이전시 대표인 둘궁 엥흐초그트(Dulguun Enkhtsogt)는 20일 인스타그램에 "몽골 팀을 진심으로 응원해주신 여러분께 감사하다"며 "하지만 여러분이 어디서 어떤 글을 쓰든 그 글을 대회 주최 측과 다른 나라 선수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꼭 생각해 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경을 넘어 싸움을 만들고, 아무 관련도 없는 언어로 넷플릭스나 경쟁 팀 선수들을 향해 공격하는 건 절대 있어서는 안될 일"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엥흐초그트는 "주최국(한국)에 대한 의심, 경계심을 가질 수 있는 건 맞다"며 "하지만 왜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없는지 설명하겠다"면서 '피지컬:아시아'를 넷플릭스의 올림픽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의 노고를 언급했다. 이어 "큰 비전을 가진 사람들은 절대 자국 팀을 몰래 밀어주는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며 "그게 얼마나 큰 리스크고 얼마나 엄격한 규정이 있는지 그들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했다.

또 "한국 팀은 이미 시즌1, 시즌2에 출전해 본 경험이 많은 선수들로, 이러한 종류의 쇼 프로그램에 가장 익숙한 실력자들이라 할 수 있다"며 "한국 팀은 양쪽 압박을 동시에 받고 있었다. 자국에서 개최되는 만큼 '무조건 이겨야 한다'는 부담과 이긴다 해도 의심과 비난을 피할 수 없다는 압박, 하지만 그들은 해냈고 이번 대회의 우승팀은 한국"이라고 했다.

더불어 "하지만 이 쇼를 통해 가장 큰 가치와 성과를 얻고,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사랑받은 나라를 꼽자면 바로 몽골이며, 이건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며 "세계가 바라보는 몽골인의 이미지가 완전히 달라졌다. 단순히 힘과 체력 '뿐만 아니라' 지적 능력 면에서도 정말 강한 민족이라는 걸 우리 전사들이 보여줬다"고 했다.

엥흐초그트는 그러면서 "여러 나라에서 우리를 응원하고, 좋은 반응을 보내주고 있다"며 "그렇다면 우리 몽골인들 역시 이런 기회를 준 한국과 넷플릭스에 감사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자국민들에게도 "넷플릭스나 한국 선수들에게 공격적인 말을 하고 싶을 만큼 스트레스가 쌓였더라도, 그런 부정적인 말은 마음속에 잠시 넣어두고, 정 해소하고 싶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하면서 풀길 바란다"며 "지금 세계가 우리를 주목하고 있는 만큼 우리가 보여줄 수 있는 긍정적인 모습들을 밖으로 알린다면, 이 프로젝트를 위해 노력하는 우리 젊은이들에게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독려했다.

'피지컬: 아시아'는 아시아 8개국이 국기를 걸고 펼치는 피지컬 전쟁. 한국이 개최국으로 나섰고, 일본, 태국, 몽골, 튀르키예, 인도네시아, 호주, 필리핀까지 아시아 8개국 각각 6인, 총 48인이 출격했고, 지난 18일 한국의 최종 승리로 막을 내렸다. 2위와 3위는 각각 몽골, 일본이 차지했다.

하지만 영상 공개 후 일본 팀을 이끌었던 UFC 아시아 최다승 기록자인 오카미 유신은 SNS에 "일본 팀이 최고이며, 전체적으로 가장 뛰어나다"라며 "처음부터 이 쇼가 편향돼 있다는 걸 알 수 있다"고 종영 소감을 적었다.

그러면서 "부족한 점도 정말 많고, 무엇보다 이런 쇼는 아시아 국가, 특히 참가국이 아닌 나라에서 제작해야 한다고 본다"고 비판하며 "어쨌든 일본 팀이 정말 자랑스럽다"고 했다.

오카미 유신은 하지만 다음날 SNS에 "앞서 게시한 내용을 명확히 하고 싶다"며 "그 뒤에 숨겨진 영어 표현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해 혼란을 드렸을 수도 있는데, '피지컬:아시아'는 정말 놀라운 대회였고, 훌륭한 선수들과 함께 경쟁할 수 있어 영광이었다"고 입장을 번복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