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음악 오디션 1등끼리 경쟁…"'1등들' 첫 무대부터 결승전"

2 hours ago 2

MBC '1등들' 15일 첫 방송…허각·이예지·박창근 등 출연

MC 첫 도전 이민정 "심장 후벼파는 무대에 감동했죠"

이미지 확대 '우리는 1등 중의 1등을 뽑는 프로그램'

'우리는 1등 중의 1등을 뽑는 프로그램'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11일 서울 마포구 MBC 골든마우스홀에서 열린 MBC 신규 음악 예능프로그램 '1등들' 제작발표회에서 김명진 PD(왼쪽부터), 배우 이민정, 방송인 붐, 채현석 PD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6.2.11 jin90@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윤희 기자 = "울지 않고 진행하려고 꾹꾹 참았는데 가수들이 전하는 심장을 후벼파는 감성의 힘이 너무 세서 결국 눈물이 나더라고요."

배우 이민정은 11일 서울 상암동 MBC 골든마우스홀에서 열린 MBC 예능 '1등들' 제작발표회에서 처음으로 오디션 프로그램을 진행한 소감을 밝혔다.

'1등들'은 역대 음악 오디션의 최종 우승자들이 모여 '1등 중의 1등'을 가리는 오디션 서바이벌 예능으로, 배우 이민정과 방송인 붐이 MC를 맡았다.

이민정은 "1등들의 무대인 만큼 하나하나 값어치가 있다"며 "힐링과 도파민이 터지는 재미를 모두 만끽할 수 있다"고 했다.

여러 오디션 프로그램의 MC를 맡아온 붐도 "지금껏 MC를 맡은 프로그램 중 가장 치열한 느낌이 있었다"며 "오디션은 결국 결승전을 보기 위해 그 과정을 거치는데 '1등들'은 첫 무대부터 결승전이다. 1등들의 무대만이 줄 수 있는 보장된 퀄리티와 감동이 있다"고 감탄했다.

이 프로그램에는 MBC '위대한 탄생'은 물론, SBS 'K팝스타', '우리들의 발라드', JTBC '싱어게인' 등 여러 방송사 역대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한 1등들이 출연한다.

이미지 확대 '1등들' 연출한 김명진 PD

'1등들' 연출한 김명진 PD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김명진 PD가 11일 서울 마포구 MBC 골든마우스홀에서 열린 MBC 신규 음악 예능프로그램 '1등들' 제작발표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6.2.11 jin90@yna.co.kr

김명진 PD는 "대한민국에 그동안 10년 넘게 오디션 프로그램이 정말 많았다"며 "그중 1등들만 모아서 1등 중의 1등을 뽑으면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했다.

이미 정상에 오른 우승자들을 다시 경쟁의 장으로 불러내는 과정은 쉽지 않았다. 다른 방송사들의 지식재산권(IP)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생긴 저작권 이슈도 있었다.

김 PD는 "다시 서바이벌 스트레스를 겪어야 한다는 점 때문에 섭외가 쉽지 않았던 출연자도 있다"며 "섭외 기준은 오직 인지도였다"고 꼽았다. 허각, 이예지, 박창근 등 일부 출연자들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1등들' 진행 맡은 이민정과 붐

'1등들' 진행 맡은 이민정과 붐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배우 이민정(왼쪽)과 방송인 붐이 11일 서울 마포구 MBC 골든마우스홀에서 열린 MBC 신규 음악 예능프로그램 '1등들' 제작발표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6.2.11 jin90@yna.co.kr

특히 '1등들'은 물질적인 혜택보다 출연자들이 얻게 될 '명예'를 내세웠다. 채현석 PD는 "이미 1등을 해본 사람들에게 베네핏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이 무대에서 저 가수를 이겼구나'와 같은 타이틀"이라고 설명했다.

'1등들'에는 전문가 심사위원들이 없다. 대신 300명의 '고막들'이라고 불리는 대중 평가단이 승자를 가린다.

채 PD는 "이미 1등한 사람들에 대한 전문적인 심사평은 필요 없다"며 대신 출연자들끼리 서로의 무대를 지켜볼 수 있는 부채꼴 모양의 무대 세트로 팽팽한 신경전을 담아냈다고 소개했다.

'1등들'은 오는 15일 오후 8시 50분 첫 방송 된다.

yunni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6년02월11일 15시13분 송고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