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코스포와 독자 AI 모델 기반 AX 스타트업 육성

1 month ago 9
왼쪽부터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채선주 네이버 전략사업 대표, 한상우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의장, 구태언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정책 부의장이 업무협약식에서 사진촬영하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제공왼쪽부터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채선주 네이버 전략사업 대표, 한상우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의장, 구태언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정책 부의장이 업무협약식에서 사진촬영하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제공

네이버클라우드가 코리아스타트업포럼·네이버아라비아와 독자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 기반 버티컬 AI 스타트업 육성을 지원한다.

국내 AI 생태계 선순환구조 구축과 유망 스타트업 발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동시장 진출 지원 등을 골자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네이버클라우드가 개발 중인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스타트업이 활용, 산업별 AI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국내 소버린 AI 생태계를 적극 확대하는 데 3사가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네이버클라우드와 코스포는 각사 기술 역량과 기업 발굴 역량을 연계, AI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유망 스타트업을 공동 발굴하고 산업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버티컬 AI 사례를 만들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와 클라우드 인프라 등 기술 환경을 지원한다.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기회도 지원한다. 네이버 아라비아와 협력해 중동 현지 정보는 물론, 현지 파트너사와 네트워크 형성과 협력 기회를 제공해 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이번 협력은 국내 기술로 개발된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이 스타트업을 통해 산업 전반에 확산되고 소버린 AI 생태계를 한 단계 확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유망 스타트업이 중동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게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로 텍스트·이미지·오디오·비디오 등 이종 데이터를 통합 이해하고 생성하는 '옴니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박종진 기자 truth@etnews.com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