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소프트, 제주 특화 AI 언어모델 오픈소스 공개

8 hours ago 2
이스트소프트가 인공지능(AI) 오픈소스 플랫폼 허깅페이스에 공개한 제주지역 특화 언어모델.이스트소프트가 인공지능(AI) 오픈소스 플랫폼 허깅페이스에 공개한 제주지역 특화 언어모델.

이스트소프트가 제주지역 특화 언어모델 '앨런 LLM 제주어 v1 4B'를 인공지능(AI) 오픈소스 플랫폼 허깅페이스에 공개했다.

제주어 특화 거대언어모델(LLM) 공개는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기술 고도화로 대국민 AX(AI 전환) 기반 마련 차원에서 진행됐다. 한국적 특성을 반영한 데이터를 정교하게 학습해 실제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해당 모델은 오픈소스 기반 고도화된 파인튜닝(미세조정) 기법을 적용, 40억개 파라미터(매개변수)라는 효율적인 규모 내에서 제주어와 표준어 사이 정교한 소통을 구현했다.

이스트소프트는 “4B 규모 경량모델이라고 해도 타깃 언어와 특정 도메인에 특화될 경우 수백억 파라미터 거대 모델 성능을 능가할 수 있다는 것을 이번 공개를 통해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제주지역 AX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이스트소프트 제주캠퍼스 중심 지역 AX 활동도 본격화하고 있다.

변형진 이스트소프트 최고AI책임자(CAIO)는 “이번 모델은 국내 환경에 특화된 데이터를 활용해 실질적인 서비스 가치를 창출하는 AX 실무 역량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최적화와 고효율 중심 국내 특화 AI 기술 경쟁력과 지역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연계해 성공적인 대국민 AX를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진 기자 truth@etnews.com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