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국방전산정보원, 고도 보안 환경에서 ‘t-AI Chat’ 성공적 구축

1 month ago 5

글로벌 전문 BPO 그룹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가 최근 국방부 재정정보체계 업무에 생성형 AI 기반 챗봇 솔루션 ‘trans-AI Chat(이하 t-AI Chat)’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30일 전했다.

본 프로젝트는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와 한국국방연구원(KIDA)의 협업을 통해 추진되었으며, 보안 강화를 전제로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를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실제로 생성형 AI 솔루션을 국방부 전산 업무 영역에 처음으로 본격 도입한 사례로 꼽힌다.

국방부 소속 국방전산정보원은 재정정보체계의 고도화를 골자로 ‘t-AI Chat’을 도입했다. ‘t-AI Chat’은 △정확한 정보 제공 및 행정 업무에 최적화된 답변 생성 △폐쇄형 내부망 기반의 안전한 데이터 보안 체계 구축 △자연스러운 언어 처리와 신속한 응답 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재정·회계 담당자가 주로 사용하는 재정정보체계 시스템에 연동돼 반복 문의 대응부터 규정·정책 기반의 정확한 정보 제공까지 지원하며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있다.

t-AI Chat은 이번에 국방부 재정정보체계에 구축됐으며, 폐쇄형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sLLM(소형언어모델) 기반 구조로 설계됐다. 자체 LLM 모델을 적용해 외부망 연결 없이 응답을 생성할 수 있어 안전하게 데이터를 처리하면서도 빠른 질문 대응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방재정정보 시스템의 특정 업무 기능을 선택적으로 필터링해 필요한 답변을 제공하며, 매뉴얼 이미지와 텍스트를 결합해 이해하기 쉽도록 안내한다. 답변에는 출처와 관련 법령 정보까지 포함돼, 보안 요건이 높은 환경에서도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국방부 관계자는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의 AI 기술과 검증된 운영 경험이 국방부의 폐쇄형 재정정보 환경과 보안 요건에 부합한다고 판단해 챗봇 솔루션을 도입하게 됐다”라며 “보안은 엄격하게 유지하면서 재정·회계 문의에는 신속하게 대응해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라고 밝혔다.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국방부 재정정보체계 t-AI Chat 솔루션 구축은 폐쇄형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는 생성형 AI 기술을 실제 업무에 적용한 프로젝트라 더욱 의미가 깊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군에 특화된 AI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고객사의 업무 혁신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는 오는 26년 국방부 재정정보체계에 내부 보고서 작업을 AI로 자동화하는 ‘t-AI Document’ 솔루션(가칭)을 구축할 예정이다. 사용자가 자연어로 입력한 내용을 분석해 보고서 양식에 맞춰 자동 작성·출력함으로써 보고 업무의 편의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한편,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는 전 세계 36개국에 진출해 5,000여 개의 고객사에 BPO 서비스를 제공하는 트랜스코스모스 그룹의 한국 법인으로 1만여 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IT 솔루션 및 개발, EC(이커머스), 디지털마케팅, FS(필드 서비스), 평생교육원 운영 및 교육 컨설팅, 컨택센터 구축 및 운영, Direct Mail(우편 발송서비스), Omni Channel 시스템(모바일, 이메일, 우편) 구축 및 서비스 등 기업 비즈니스의 업무 영역에 최적화된 BPO 서비스를 350여 개 고객사의 다양한 산업군에 맞춰 제공해 비용 절감 효과는 물론 매출 증가 및 기업의 생산성과 CS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Read Entire Article